금융사업본부

박대영 회계사

Q1. 안녕하세요,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. 

안녕하세요. 꼰대성향 투머치토커 Lv1 박대영입니다. 요즘 유행하는 꼰대성향 검사를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? 천성인지 직업병인지 투머치한 설교력과 Lv5 중에 아직 1단계에 머물고 있는 꼰대력이 어느덧 5년차 회계사 생활을 하는 저의 모습을 잘 대변하는 것 같아 소개문구에 적어보았습니다.

Q2. 소속되어 있는 본부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.

저는 EY한영을 첫 직장으로 입사한 이래로 Assurance FSO (금융감사) 본부에 계속 근무하고 있으며, 여러분도 다들 알고 계시는 대형금융사 감사를 주로 맡아 회계 컨설팅 및 자문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오고 있습니다.

Q3. FSO 본부의 매력적인 점은 무엇일까요.

FSO 본부는 4대 법인 유일한 별도의 금융사업본부이며 금융업에 특화된 본부입니다. 무엇보다 금융업종은 대부분 본사가 서울에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. 체감하는 장점으로는 회계사가 아닌 친구들과 대화를 할 때도 다들 아는 회사의 얘기를 나눌 수 있다는 점과 상대적으로 위험이 낮은 감사 Risk를 들 수 있겠네요.

감사본부임에도 회계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또한 금융본부의 매력이라고 생각하며, 힘들더라도 성장하고 있는 느낌을 받는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으로 생각합니다. 단순반복, 정해진 틀, 과거관행보다 “WHY”에 집중하고 나름의 답을 찾아가는 재미가 저를 지금까지 법인에 남게 해주는 원동력입니다.

Q4. 가장 인상 깊었던 업무 경험에 대해 소개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.

매번 보고서를 낼 때마다 강렬한 기억들이 존재하지만 제가 책임지고 발행하는 첫 감사보고서, 첫 컨설팅 산출물을 잊을 수 없을 것 같아요. 기준서가 개정될 때마다 사전 스터디를 통해 이해하고 컨설팅 대상 업체에 이식시켜주는 업무는 때론 힘들지만 한 분야의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. A생명 보험사의 리스회계처리 도입 컨설팅은 제가 맡은 가장 큰 업무 중 하나였고, B증권사 수익인식 회계처리 자문업무 또한 다양한 실무 케이스를 기준서 내용에 맞춰 설명해주는 기회는 쉽게 해볼 수 없는 경험이었습니다.

Q5. EY한영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. 

솔직하게 말씀드리면 모든 회계법인들이 장/단점이 존재하며 본인의 성향에 맞춰서 본인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사람이 더 많은 곳으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. 저는 EY한영이 제 의견을 좀 더 자유롭게 표현하고 그것이 더 많이 수용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여 입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.

Q6. 마지막으로 EY한영을 신입회계사에게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? 

조직이 추구하는 바와 개인이 추구하는 바, 이 두가지는 얼핏 보면 상충되는 개념이고 동시에 달성되기 힘든 과제처럼 보입니다. 하지만 새로운 업무분야가 계속 확장되고 시스템을 설립하는 단계라면 조직과 개인의 목표가 같은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 

각자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저는 모두에게 EY한영을 추천할 순 없겠지만, 전문가로서의 진로와 성장에 대한 고민을 하고있는 신입회계사 분들이라면 방대한 EY System의 접속 권한과 자유로운 토론 분위기의 업무환경을 통해 개인의 목표를 향해 성장할 수 있는 EY한영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.

감사본부
우아미 회계사
인터뷰 보러가기
금융사업본부
박대영 회계사
인터뷰 보러가기
세무본부
이동근 회계사
인터뷰 보러가기
전략·재무자문
조민수 회계사
인터뷰 보러가기
Previous
Next
Copyright ⓒ 2020 Ernst & Young Han Young All Rights Reserved